적자에 허덕이는데…"격려금 200% 달라"는 삼성전자 노조 [황정수의 반도체 이슈 짚어보기]

입력 2024-02-04 14:00   수정 2024-02-04 15:39


14조8800억원. 지난해 삼성전자가 반도체 사업에서 낸 '영업손실'이다. SK하이닉스 영업적자(7조7303억원)보다 92.5% 더 많다.
악화되는 삼성전자 현금 흐름
최근 2년간 이어진 메모리반도체 불황에 삼성전자의 현금 상황은 악화 일로를 걷고 있다. 2022년말 104조8900억원이었던 순현금(현금 및 현금성자산+단기금융상품+단기상각후원가금융자산 등-차입금)은 지난해말 기준 79조6900억원 수준으로 급감했다. 매년 삼성전자가 반도체에 50조원 가까운 규모의 자금을 투입한다는 것을 감안할 때 '충분하지 않은 수준'이란 평가가 나온다. 삼성전자는 올해도 해외법인에서 자금을 끌어오고, 관계사로부터 대규모 배당을 받아 투자금을 충당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주환원도 기존과 동일하게 유지하기로 했다.

영업적자에 현금 흐름 부진까지 겹친 삼성전자는 올해 초 반도체사업을 담당하는 디바이스솔루션(DS)부문 직원들에게 성과급(OPI·초과이익성과급)을 주지 못했다. OPI는 개별 사업 부문이나 사업부가 직전 연도에 세운 목표 실적을 달성했을 때 그 초과분의 20%에 대해 개인 연봉의 최대 50%를 직원에게 연초에 지급하는 돈이다. 삼성전자 DS부문은 지난해 초 13조원 안팎의 영업이익 목표를 직원들에게 제시했었다.
반도체 임원은 연봉동결...직원들은 "위로금 달라"
산업계에선 '성과가 있는 곳에 보상이 있다'는 성과급의 기본 원칙을 감안할 때 삼성전자 DS부문 '성과급 0원'은 당연한 결과라는 평가가 나온다. 영업적자를 기록했는데 성과급을 준다는 게 어불성설이란 얘기다. 삼성전자 디바이스경험(DX)부문의 생활가전사업부, 의료기기사업부 등 2021년 저조한 실적을 거둔 사업부들도 이같은 원칙에 따라 2022년 초 연봉의 '7%' 수준의 OPI를 받는데 그쳤다.

올해 반도체 사업을 담당하는 임원들은 자진해서 연봉 동결에 나섰다. 지난달 17일 경계현 삼성전자 DS부문장(사장) 등 삼성전자 DS부문 임원들이 지난해 경영 실적 악화에 대한 책임을 지고 올해 연봉을 동결하기로 결정했다.

그런데도 삼성전자 DS부문 직원들 사이에선 불만이 작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이후 9년간 2019년(29%), 2020년(47%)을 제외하곤 매년 연봉의 50%를 받은 영향이다. "50%를 받은 모바일경험(MX)사업부 등에 대한 상대적 박탈감이 크다"는 분석도 나온다.

SK하이닉스가 최근 직원들에게 자사주 15주와 격려금 200만원을 지급하기로 한 것도 영향을 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는 상황이 다르다는 지적도 있다. 지난해 연간 단위론 SK하이닉스도 영업적자를 냈지만 작년 4분기만 놓고보면 3460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노사 합심해 '경영정상화'에 주력해야
이런 상황을 이용하고 있는 것은 노조다. 한국노동조합총연맹(한국노총) 전국금속노종조합연맹(전국노련) 산하 전국삼성전자노조는 성과급 관련 DS부문 직원들의 불만이 커진 것을 이용해 세 불리기에 나서고 있다. 지난달 31일 경계현 사장을 직접 찾아가 '격려금 200% 지급'을 요구하고 이를 대대적으로 홍보한 게 대표적인 사례로 꼽힌다.

경제계에선 노조가 사측에 다양한 복지혜택 확대를 요구하는 건 이상한 일이 아니지만, 회사가 위기인 상황에선 '자중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나온다. 경계현 사장도 최근 열린 DS부문 직원 대상 타운홀미팅에서 '올해 실적이 개선되면 직원들에게 보상하겠다'는 뜻을 나타낸 것으로 알려졌다.

한 반도체 전문가는 "지금까지 만나 본 삼성전자 DS부문 임직원들의 지적 능력과 호기심, 사명감은 경쟁사를 앞서고, 이것이 삼성 반도체 사업의 저력"이라며 "지금은 노사가 한마음으로 합쳐 위기를 극복하고 사업 정상화에 주력해야 할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황정수 기자 hj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